본문 바로가기
책노트

2017 독서노트(46) 구본창, 열화당 사진문고

by 이야기캐는광부 2017. 8. 2.
반응형



"작가의 내면적인 의식 세계를 섬세한 터치로 표현한 그의 작품은 현실의 기록을 중시하는 전통적인 사진에 익숙해 있던 한국 사진계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열화당 사진문고 <구본창> 편-


사진을 들여다봐도 어떤 의미인지 손에 잘 잡히지 않는다. 그럼에도 이 사진들이 매력적인 이유는 보는이로하여금 해석의 여지를 주기 때문이다. 그 해석이 잘못됐어도 마음에 작은 파문을 일으켰다면, 그것은 성공한(?) 사진이 아닐까. 


구본창의 사진은 그날 그날 심리 상태에 따라 다른 느낌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어떤 특정한 형태로 고정되어 있지 않다. 추상적인 느낌. 꿈속에서 마주한 형상과 같은 범상치 않은 분위기가 시선을 끈다.





위 사진은 낡은 텔레비전의 화면 같다. 지지직 거리면서 결국 원하는 이미지를 송출하는 오래된 텔레비전. 오리 한마리고 물속에 얼굴을 담그며 파문을 일으킨다. 나름 질서정연한 반영에 드리워진 무질서. 그 안에서 다시 고개를 들고 유유히 헤험치는 게 우리네 삶이 아닐런지.





멈춰서야 하는 빨간 신호등.  무엇인가 망설이고 있을 때 시선을 끄는 삼각형 표지판, 그 위에 쌓인 눈. 얼어붙은 눈이 삼각형 모양으로 떨어지기 직전을 포착한듯하다. 멈춰서 있는 순간에도 세상은 어떠한 힘을 통해 움직이는 것 같다. 과연 영원히 멈춰있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아니 그런게 있기나 할까.





뭍으로 올라오는 사람. 왠지 공포영화의 한 장면인듯 하다가도. 물고기에서 네발로 갇는 육지 동물이 진화했다는 이야기를 어디선가 들은 것 같다. 맞는 이야기인지는 모르겠지만. 어떤 새로운 길을 개척하기 전, 자신의 몸을 이끌고 낯선 세상에 두 발을 디뎠을 때의  모습같다.





언뜻봐도 사람의 형상이 눈에 보인다. 무덤에 묻혀서 썩어버린 육신이 환영처럼 보이기도 하고, 무언가 할 말이 있으나 입을 열지 못하고 끙끙앓는 사람의 형상같기도 하다. 비라도 내리면 금새 형상이 사라질 것만 같은. 허물어질 것 같은. 어쩌면 신기루일지도 모르는 인간이라는 생명. 그 짧은 삶이 떠오르는 건 왜 일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