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노트

2018 독서노트(86)인스타그램

by 이야기캐는광부 2018. 8. 14.
반응형




매거진B가 이번엔 '인스타그램'을 다뤘다. 예쁜 사진과 영상이 올라오는 인스타그램은 일상다반사를 기록하기에 안성맞춤이다. 또한 패션브랜드처럼 비쥬얼 마케팅을 하기에도 좋다.


나도 요새 인스타그램의 재미에 푹 빠졌다. 가볍게 일상을 공유할 수 있고, 누군가 올려놓은 삶의 아름다운 순간과 함께할 수 있다. 예쁜 사진들을 보고 있으면 나의 삶과 생각도 빛나는 것 같다.


인스타그램을 잘 활용하고 있는 이들은 어떤 룰을 갖고 있을까. 인스타그램은 어떤 매력이 있는걸까. 매거진 B에 수록된 인터뷰에서 발췌했다.



인스타그램을 관리하는 나만의 룰은?


동일한 사물이나 사람을 다양한 각도에서 담은 게시물 3개를 나란히 한 줄로 포스팅한다. 마치 디자이너가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작업결과물을 다양한 앵글로 담아 보여주는 것처럼. 아무래도 하나씩 포스팅하다보면 전체 피드 분위기가 어긋나는데, 나는 그걸 못견디는 타입이다.

-유유리- 

*즐겨찾는 계정은 비주얼 아티스트 대니얼 아르샴(@danielarsham), 독립서점 프린티드 매터(@printedmatterinc) 등



인스타그램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하이라이트, 투표, gif같은 스토리 내의 기능들이다. 특히 피드에 올리기엔 아쉽고 그대로 날려버리기엔 아까운 걸 스토리에 올린다. 스토리 투표 기능을 이용해 친구들에게 쇼핑 아이템을 골라달라고 자주 조르기도 한다.

-김진경-



인스타그램 기능 중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은?

컬렉션, 이 기능이 없을 땐 일을 어떻게 했나 싶을 정도로 매일같이 쓰고 있다. 이전엔 저장하고 싶은 게시물을 일일이 스크린샷으로 남겼는데, 내 카메라 사진과 섞여서 찾아보기가 불편했다.

-정세정-


내가 최근 팔로잉한 인스타그램 계정은?

프로듀서인 주니어 쉐프(@iamjuniorchef). 최근엔 아티스트 계정 위주로 들어가다보니 서로 팔로잉을 주고받은 사람이 많지 않다.

-김윤호-





인스타그램의 등장은 이미지를 통해 일상의 기억을 인식하게 했고, 이미지에 매료된 사람들은 마치 탐정이나 된 듯 공간 구석구석 숨어있는 아름다운 장면을 포착하기 위해 애쓴다. 

-에디터 서재우- 


앞으로 20년 뒤에 자신의 인스타그램 피드를 보면 인생의 중요했던 순간들을 한눈에 돌아볼 수 있을 겁니다. 스토리 같은 휘발성 콘텐츠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피드는 좀 더 이미지를 저장하는 플랫폼으로 기울고 있거든요. 한편 스토리는 며칠전, 몇 달전으로 돌아갈 수 없어요. '다들 뭐하고 있어?'라고 화두를 던지며 '지금'에 집중하는 공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멧 지츠먼-


인스타그램은 매력적인 이미지를 통해 사람들과 교류를 이어나가는 플랫폼이지만, 완벽하게 가공한 콘텐츠에 대한 부담에서 벗어나 좀 더 가벼운 일상을 공유하고 싶어하는 사용자의 요구도 쌓여갔다.

"인스타그램의 미션은 인생의 모든 순간을 포착해 친구, 가족들과 공유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인생의 중요한 사건을 포함하기도 하지만, 그보다 더 소소하고 가벼운 순간들도 의미하죠. 가공하지 않은 그런 작은 순간이야말로 개인의 가장 진솔한 모습이니까요."

-맷 지츠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