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노트

독서노트(467)볼드

by 이야기캐는광부 2019. 11. 2.
반응형

 

내가 직장생활을 하면서 느낀 것은 자기발전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느냐, 없느냐가 직장생활을 이어나가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자기발전 욕구는 '내적인 동기부여'와 맥을 같이 하는데, 그 내적인 동기부여는 업무를 성취할 수록 내가 발전하고 있는지, 아닌지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내 능력이 향상되고 있다고 느낄 수록 내적인 동기부여는 커진다. 여기에 금전적인 보상이나 승진과 같은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그 내적인 동기부여는 더없이 커질 것이다. 그렇게 되면 일을 할 때 나도 모르게 신이나면서, 자신의 능력을 120%까지 끌어올리게 된다. 그러다 어느 순간 내적인 동기부여가 사라지고, 자기발전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는 순간이 오면, 잿더미 속에서 푸시시 꺼지는 불꽃처럼 그동안의 열정이 사그라들고 말 것이다. 회복시키는 방법을 찾기까지 심리적으로 꽤 힘들다. 그 방법을 찾기 까지 수많은 고민을 거쳐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게 된다. 그러면서 한 단계 성장한다. 

책 <볼드>를 읽다가 문득 생각난 걸 끄적거려 봤다.

미국에서 행복이나 삶의 만족도를 수입 정도와 비교해보면 연봉 7만 달러가 될 때까지는 금전이 중요한 요소지만, 7만 달러가 넘어가고 나면 행복과 수입은 완전히 별개의 길을 간다. 기본적 욕구 충족을 더이상 걱정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금전을 지급하고 나면, 외적 보상은 효과를 잃고 내적보상(내면적, 정서적 만족)이 훨씬 더 중요해진다.

내적 보상중에서도 자율성, 통달, 목적성, 이 3가지가 특히 중요하다. 자율성은 내가 선장이 되고 싶은 욕구이며, 통달은 선장으로서의 일을 잘하고싶은 욕구, 목적성은 항해가 의미있는 여행이 되기를 바라는 욕구다. 이런 3가지 내적 보상이 우리에게 가장 많은 동기를 유발하는 요소들이다.

다니엘핑크는 <드라이브>에서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과학적으로....전형적으로 20세기식 '당근과 채찍요법(우리는 이것을 인간 '본성'의 당연한 일부로 생각하곤 한다)'이 가끔은 효과가 있다. 하지만 그런 방법이 효과를 발휘하는 환경은 놀랄만큼 한정적이다. 과학적으로 '조건식' 보상은.....많은 상황에서 효과가 없을 뿐만 아니라, 현재 및 미래의 경제적, 사회적 진보 실현에 핵심적인 고차원적인, 창의적, 추상적 능력을 짓밟을 수 있다.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에 따르면 높은 성과의 비밀은 생물학적 동인도, 상벌 요인도 아니라 '제3의 동기', 즉 내 삶의 방향을 정하고 내 능력을 연장하고 확장하고 싶은 깊숙한 욕망이다.

-128쪽-

구글의 8가지 혁신 원칙
구글의 8가지 혁신 원칙

통걸 : tv광고영상 제작을 도와주는 크라우드 소싱 플랫폼. 전세계의 프리랜서 크리에이터들이 몰려 있는 사이트.

https://tongal.com.

불러오는 중입니다...

"통걸의 콘텐츠 제작과정은 다음과 같다. 광고를 크라우드소싱하고 싶은 브랜드는 먼저 상금을 건다. 5만 달러에서 20만 달러 사이로 마음대로 걸면 된다. 그러면 통걸은 프로젝트를 세 부분으로 쪼갠다. 아이디어, 창출, 제작, 유통이다. 이렇게 하면 각자의 특기(시나리오, 감독, 애니메이셔, 연기, 소셜미디어마케팅)를 가진 크리에이티브 인력들이 자신이 가장 잘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다. 첫 번째 대회(아이디어 창출단계) 때는 의뢰사가 제작 목적에 관한 간단한 브리핑을 작성한다. 통걸 회원들은 그 브리핑을 읽고 500자 이내(트위 3개 정도)로 자신이 생각하는 최선의 아이디어를 제출한다. 그러면 의뢰사는 마음에 드는 아이디어를 몇 개 골라 이들에게 상금의 일부를 지급한다.

그 다음 단계는 제작이다. 감독들은 입상한 콘셉트 중 하나를 골라 자신의 촬영분을 제출한다. 그러면 여기서 다시 입상작들을 뽑아 정식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상금을 지급하며 기한을 제시한다. 하지만 이 단계는 꼭 입상한 소수의 감독에게로 기회가 제한되지는 않는다. 통걸은 누구라도 와일드카드로 영상을 제출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스폰서가 가장 마음에 드는 영상(복수도 가능)을 선택하면, 우승 감독은 상금을 받고 그 영상은 전 세계에 발표된다."

-231쪽-

유용한 크라우드 소싱 사이트.

abundancehub.com

crowdsourcing.or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