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노트

독서노트(567)펭수 캐릭터 스토리텔링 특징

by 이야기캐는광부 2021. 6. 20.
반응형

먼저, 펭수 캐릭터 스토리텔링은 기존 인기 캐릭터들이 가지 고 있던 단순한 이미지를 가지고 현대인들의 상징성과 주체성을 대변하고 있었다. 단순하면서도 개성 있는 이미지는 다양한 굿즈 등으로 활용되었다. 사회적 관심사를 적극 수용한 스토리텔링은 역설적으로 소비자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보조적 수단으로 작용하 였다. 둘째, 유튜브를 활용하여 팬덤을 구축하고 신뢰성 있는 지상파의 이점과 다채널을 수용하는 MCN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하였 다. 셋째, 소비 세력의 교체를 파악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발로 뛰는 스타시스템과 유연한 세계관을 들 수 있었다. 넷째, 최신 트렌드인 멀티페르소나의 구축과 정체성 문제에 대처하는 세계관을 들 수 있었다. 그러나 반면‘B급 유머’등과 관련하여 매스미디어의 객체로서 상당한 검증을 통해 대중들의 질적 수준 에 대한 고려를 숙고하여야 한다는 것과 획일화되지 않은 세계관 과 구심점이 없는 상업성 등은 한계로 지적하였다. 그럼에도 새 로운 미디어의 풍요로움으로 소수의 감정이 존중되고, 오랫동안 관행되었던 차별을 차이로 바꾸는 흐름을 목격했다는 점에서 상당히 유의미하다.

 

펭수 캐릭터 스토리텔링은 기존의 캐릭터 스토리텔링이 가진 모습과는 다른 독특한 세계관이었으며, 현재 사회에 통용되는 모습이거나 사회가 지향하는 모습들과 흡사하였다. 대중문화로 본 다면 유행의 흐름과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스토리텔링과 관계된 마케팅은 캐릭터 산업과 캐릭터 스토리텔링 에도 변화를 가져오게 했다. 캐릭터 스토리텔링이 과학과 기술 등의 사회적 상상력을 도구로 삼으며 성장해 왔고, 미디어 매체 를 포함한 사회 정체성과 심리적 가치관에도 영향을 끼친다는 것 을 알게 되었다. 또한 이것은 캐릭터 스토리텔링이 사회적인 상 상력을 간과할 수 없다는 점을 명백하게 하는 것들이다.

 

출처 : 우정인 (2020). 캐릭터 스토리텔링의 사회적 상상력 연구 -펭수 캐릭터를 중심으로 .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255-287.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