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노트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아가려면? 황농문 박사의 책 '몰입'

by 이야기캐는광부 2012. 2. 13.
반응형





1965년 봄, 비틀즈의 폴 매카트니는 오래만에 영국에 있는 어머니 집으로 들어와 단잠에 빠집니다. 그런데 잠이 너무 달콤했는지 꿈속에서 아름다운 멜로디를 듣게 됩니다. 그는 꿈에서 깨어나 꿈속에서 들었던 멜로디를 그대로 연주해보았습니다. 친구들에게 들려주자 처음 들어보는 곡이라며 모두 놀라워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해서 탄생한 곡이 바로 불후의 명곡 'Yesterday'입니다.

폴 매카트니는 어떻게 꿈속에서 그런 명곡의 멜로디를 떠올릴 수 있었던 걸까요? 이에 대한 해답을 바로 황농문 박사님의 책 '몰입'이 주고 있습니다. 황박사님은 어떤 것에 몰입해서 오랫동안 생각하면 문제의 실마리가 풀리고, 결국 놀라운 발견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폴매카트니 역시 작곡에 대해 너무 몰입을 하고 있어서, 꿈속에서조차 작곡을 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몰입적 사고야말로 잠재되어 있는 우리 두뇌의 능력을 첨예하게 깨우는 최고의 방법이며 나 스스로 창조적이 인재가 되는 지름길이다."

"몰입은 즐거움과 특별한 감정을 동반하는 놀라운 경험이다. 몰입상태에 이르면 즐거움과 쾌감이 증폭되어 온몸을 감싸게 되는데, 특히 일주일 이상 몰입이 유지되면 쾌감에 도취되어 있는 듯한 느낌에 사로 잡힌다."

- 책 내용중에서 -


어느 한가지 문제에 대해 몇일 혹은 몇 달을 계속 생각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몰입의 경험. 저같은 범인에겐 쉽지 않은 것임에는 분명합니다. 몰입이라고 해봤자 시험전에 벼락치기와 같은 짦은 몰입(?)이 대부분이었으니까요. 그래도 이 책은 왜 우리가 몰입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강렬한 메세지를 던져주고 있습니다.

황박사님이 몰입을 하기 시작한 이유는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내가 몰입을 하게 된 동기 역시 죽을 때 후회하지 않는 삶, 즉 최선의 삶을 살아야 한다는 진지한 고민을 했기 때문이다.”

한번뿐인 인생을 어떻게 하면 후회하지 않고 보낼 수 있을까요?  책을 읽으며 '몰입'이 수많은 인생을 살아가는 지혜중 한가지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한번 한가지 문제에 대해 몰입을 시도해봤지만 잘 안되었습니다. 역시 어렵더군요. ^^;별의별 잡생각이 수없이 드나들고요.

저와같은 사람들을 위해 황박사님은 책속에서 몰입에 이르는 방법을 친절히 설명해 주십니다.

★ 몰입에 들어가기전에 준비할 것들

1. 문제를 설정하라 - 몰입에 들어가기 위해 생각을 집중시키려면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2. 몰입할 수 있는 환경확보 - 몰입하는 기간동안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가족이나 주변의 동료, 직장상사에게 양해를 구해야 한다. 
3. 불필요한 외부정보 차단 - 신문이나 TV시청 등 외부 정보가 자신의 뇌에 입력되는 것을 가능하면 차단해야 한다.
4. 혼자만의 공간 선정 - 한적한 장소와 조용하고 방해받지 않는 혼자만의 공간이 있어야 한다.
5. 규칙적이고 땀흘리는 운동 -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하면 몰입할 때 컨디션을 좋게 유지할 수 있다.
6.단백질 위주의 식사 - 활발한 두뇌활동을 필요로 하는 몰입에, 단백질 음식이 도움이 된다.

★ 몰입에 이르는 다섯단계

1단계 / 생각하기 연습 / 20분 생각하기
- 풀리지 않는 문제를 20분간 생각. 하루에 5번, 2주 이상 연습한다.

2단계 / 천천히 생각하기 / 2시간 생각하기
- 풀리지 않는 문제를 2시간 동안 생각한다. 하루에 한 번, 2주동안 연습한다.

3단계 / 최상의 컨디션 유지 / 하루 종일 생각하기
- 매일 규치적으로 1시간씩, 좋아하는 운동 하기. 풀리지 않는 문제 매일 2시간 동안 생각, 일요일에는 하루종일 생각하기.

4단계 / 두뇌활동의 극대화 / 7일간 생각하기
- 풀리지 않는 문제를 7일간 생각한다. 하루종일 그 문제만을 생각하고, 문제에 대한 생각과 함꼐 잠들고 문제에 대한 생각과 함께 잠에서 깬다.

5단계 / 가치관의 변화 / 인생을 향한 깨달음
- 한 달 이상의 지속적인 몰입 체험, 몰입하는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로 사고가 확장되고 가치관이 변화하는 것을 체험. 인생에 대한 통찰력이 생기고, 성공과 행복을 찾아냄.



위 방법을 제대로 실천하면 몰입이 이루어질 수 있을까요? 이는 사람마다 주어진 환경마다 다를 것입니다. 그래도 어떤 환경속에서는 몰입을 통해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는 사람들이 분명 있습니다.

몰입의 대상도 사람마다 다르겠지요. 연구과제, 사랑, 학교시험문제, 꿈 , 목표 등등..
당장 황박사님처럼 어떤 연구과제를 가지고 오랫동안 몰입하는 것은 힘들 겠지요.
그럼에도 제 가슴속에 조용히 싹트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나도 인생을 살아가면서 몰입할 수 있는 무언가를 꼭 찾고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