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권민 '자기다움', 아직 답을 얻진 못했지만..

책노트

by 이야기캐는광부 2013. 2. 8. 06:00

본문



권민의 '자기다움'(유니스타브랜드)이라는 책을 읽었다. 이 책은 자기계발+철학+브랜드전략 이 3가지가 합쳐진듯한 느낌을 준다. '나의 나다움, 즉 자기다움은 무엇일까?'하고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책을 읽으며 MC 유재석이 갑자기 떠올랐다. '배려'라는 자기다움으로 최고의 MC의 자리에 오른 그. '자기다움'을 가장 잘 실천하는 연예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다 읽고나서도 '자기다움'에 대한 해답을 얻지는 못했다. 하루만에 혹은 한달만에 '자기다움'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지는 않다.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자기다움'에 대해서 끊임없이 생각해봐야겠다. 그 과정에서 이 책은 소중한 길잡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책을 읽다가 인상적인 구절을 뽑아보면 다음과 같다.


1. 이 책을 쓴 목적과 '자기다움'에 대한 정의

나는 이 책을 '브랜드 전략''의 관점에서 썼다. 아마 브랜드 관련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이 브랜드의 진화과정인 Commodity, Identity, Ideology 프로세스를 차용해서 쓴 것임을 눈치 챘을 것이다. 브랜드의 궁극의 목적은 '자기다움으로 남과 다름;이며 대체되지 않는 무엇이 되는 것이다.

'자기다움'은 당장 '먹고사는 기술'도 아니고 생활의 여유가 있는 사람이 '도를 닦는 것'도 아니다. '자기다움'은 그 누군가에 의해서 대체되지 않으며, 존엄하고, 생명력 있으며, 여러 명 중에 하나가 아닌 오직 한 명으로서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사는 것을 뜻한다.

- 230쪽 -


2. 저자가 '자기다움'을 찾기 위해 던진 촉매질문들

- 내 목숨보다 더 소중한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 그래서 목숨을 걸고 지켜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87쪽.)


- 당신의 자기다움은 무엇인가?(12쪽)

- 당신에게 남과 다른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12쪽)

- 당신의 자기다움으로 아름다움을 어떻게 구축할 수 있는가?(12쪽)

- 도대체 그 '자기다움'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12쪽)


- 자신의 자기다움에 대해 설명해 줄 수 있나요?(78쪽)

- 지금까지 가장 자기다운 결정과 일을 했다면 무엇이 있나요?(78쪽)

- 당신의 이름을 대신할 만한 단어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나요?(78쪽)


- 나만 보는 것은 무엇일까?(82쪽)

- 나만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82쪽)

- 나는 나에게 어떤 질문을 하는가?(82쪽)

- 나는 최근에 어떤 질문을 많이 했는가?(82쪽)

- 나는 최군에 어떤 질문에 대한 대답을 많이 했는가?(82쪽)

- 나의 행동이 다른 사람과 비교되는 것은 무엇일까?(82쪽)

- 나만의 독특한 사고방식은 무엇일까?(82쪽)

- 내가 최근에 선택하고 결정한 기준은 무엇일까?(82쪽)




3. 자기다움을 찾기위한 저자의 방법

첫 번째는 새벽 거인 되기. 반드시 새벽이 아닐지라도 새벽과 같은 시간을 마련하여 하루에 한 번씩 성장하는 길이다. 두 번째는 이름처럼 살기다. 일상과 일을 통해서 훈련하는 것을 말한다. 세 번째는 거듭남이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하는 훈련으로서 짧은 죽음(잠을 의미한다)을 통하여 새로운 생명을 체험하는 것이다. 네 번째는 주말 집중 시간 갖기다. 말 그대로 주말 중에 3시간 이상을 집중하여 자기다움을 구축하는 길이다.

- 163쪽 -


나도 직장에서 매소드 액팅(연기몰입, 배우가 자신을 스스로 극중 인물과 동일시하며 극사실주의적 연기를 하는 것)을 활용해 일한 적이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브랜드 컨설팅사의 대표이사'라는 직함 대신 이름 앞에 '전략적 셰르파'라고 붙였다. 명함을 건네받은 사람은 도대체 무엇을 하는 사람이냐고 묻고, 그때부터 나의 일과 강점을 소개하는 데 족히 10여분을 소요한다.

- 217쪽 -


4. 저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자기다움'이란?


'자기다움'은 '우리다움'을 지향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자기다움'을 '우리다움'의 반대로 생각했다면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기업의 '우리다움'은 커다란 방향성을 '자기다움'으로 더욱 강화시키는 것이 조직에서 구축하는 '자기다움'이다.

- 204쪽 -


이처럼 '자기다움'의 궁극적인 목표는 자기 외부에 있는 '우리다움'을 이루는 데 있다. 따라서 '자기다움'을 구축하려는 사람은 이 질문에 대답해야 한다.

나의 자기다움은 우리다움을 이루는 어떤 가치로 구축돼야 하는가?

우리다움의 구축으로 나의 자기다움은 어떻게 완성되어야 하는가?

자기다움의 시작과 수정은 바로 이 질문에 대답하는 데서 시작되어야 한다.

- 207쪽 -


5. 인상적인 저자의 말

자신이 세상에서 하나밖에 없는 원본이라고 인정한다면 다른 원본에 대해서는 생각할 필요조차 없다. 자기 것이 아닌 다른 것과 '비교'하는 순간 '복사'버튼을 누르게 된다. 결국 자신은 원본이 아닌 복사본이 인생을 살게 되고, 그런 복사본들은 누군가에 의해서 대체 될 수 있다. 인생은 아름다워야 한다. 그 아름다움은 자신을 아는 지식으로 자기다움이 충만해지는 것이다.

- 101쪽 -


6. 자기다움 세미나에서 저자가 한 것

- A4 용지를 삼등분해서 자신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 3가지를 적는다.

- 사람들과 10분동안 이야기한다. 하나의 가치를 찢어낸다.

- 계속 이야기 나누다 또 하나의 가치를 찢어낸다.

- 마지막 남은 하나의 가치를 위해서 지난 일주일 동안 자신은 어떤 일을 했는가를 나눈다.


당신의 꿈을 시로 써보세요.(기업 임원진들을 대상으로)


7. 함께 읽으면 좋은 책들 - 휴먼브랜딩(유니스타 브랜드), 살아야하는 이유(강상중)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