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노트

독서노트(489)신사임당 유튜브 성장 노하우 킵고잉, KEEP GOING

by 이야기캐는광부 2020. 8. 8.
반응형

 

 

 

신사임당의 유튜브 성장 방정식

 

최근 유튜버 신사임당의 책 <킵고잉>을 읽었습니다.

 

신사임당은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월 1000만을 버는 게 목표라고

책에서 밝히고 있는데요.

 

이 책은 신사임당의 회사 생활부터 스마트스토어 창업, 유튜브 운영까지

다양한 노하우를 얻을 수 있도록 구성됐습니다.

 

재테크 초보자가 돈 모으는 법부터 100만 원으로 스마트스토어 시작하는 법, 인맥 없는 사람이 사업하는 법, 멘탈 흔들리지 않는 마인드 관리법까지 평범한 사람들이 부의 길로 들어설 수 있도록 재테크 방법과 철학을 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그중에서 눈길을 끈 챕터는 ‘신사임당의 유튜브 성장 방정식’.

 

저는 신사임당 채널 구독자 수가 10만 정도 될 때부터 구독하고 꾸준히

시청하고 있는데요. 지금은 신사임당 채널의 구독자수가 93만명에 이르고 있어요.

부럽네요. ㅎㅎㅎ

 

신사임당은 현재의 채널을 운영하기 전에 다양한 주제의 채널을 운영했다고 합니다.

사진 잘 찍는 법, 게임을 하면서 토크, 승우아빠님과 밥 먹고 해라라는 요리 콘텐츠를

만들어 유튜브에 올렸으나 망했다고 하네요.^^; 그래도 포기하지 않았죠.

 

그러다가 “그냥 앉아서 지속가능하게 운영할 수 있는 채널을 만들어야겠다”고

마음 먹고 신사임당 채널을 운영하게 됐다고 합니다.

신사임당 채널에 올라오는 영상들은 휴대폰으로 찍었다고 해요. 

대부분 유튜브 영상을 휴대폰으로 시청하기 때문에 고화질 영상은 큰 의미가 없다고.

 

채널이 성장할 때까지 지치지 않고 방송을 지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네요. 처음부터 영끌 금지.

 

 

신사임당 스스로 채널의 성공 이유중 하나로 영상편집 기술에 중점을 두지 않고 ’감정을 잘 타기팅했다는 점을 꼽고 있어요.

우울함, 불안감 등 사람의 감정을 해소시켜주는 콘텐츠를 만든다는 이야기같아요.

저는 직장 월급에만 기대다가는 돈을 벌기가 쉽지 않겠다는 불안감이나

실망의 감정들이 생기곤 하는데요.

그런 답답한 마음때문에 신사임당 채널의 부동산, 지식 관련 영상들을 보게 되더라고요. 어떤 돈과 관련돼 사람 마음에 일어는 특정 감정 상태의 사람들에게 딱 맞는 맞춤영상들이 신사임당 채널에 많은 것 같아요.

 

감정을 타기팅 한다는 말이 쉽게 이해되지는 않죠.

책 내용을 그대로 인용해볼게요.

 

“우울한 감정을 타기팅했다면, 그 우울함 속에서 느껴지는 좌절이나

불안감, 희망 같은 감정들로 가지를 뻗어 나가는 것이다.

그런 식으로 확장된 감정들이 공감을 얻기 시작하면

사람들의 심장을 뛰게 할 수 있다.

사람들의 심장을 뛰게 하지 못하는 콘텐츠는 단순 정보에 그치고 만다.

내가 생각하는 좋은 콘텐츠란 바로 감정이 담겨 있는 것이다."

 

유튜브 채널을 성장시키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신사임당 본인의 뇌피셜로 다음 노하우를 책에서 알려주네요.

이것도 그대로 인용해 볼게요.

 

 

“내가 올리는 영상을 2가지 타이밍으로 구성한다는 것이다. 유튜브 가이드 영상을 보면 일반적으로 초반 10초에 모든 것이 결정된다고 한다. 내가 올린 영상의 평균 시청 시간이 50초라고 가정하면 모든 것을 쏟아부어야 할 타이밍은 10초가 아니라 40초 후반대다. 40초에 핵심적인 내용을 터뜨려야 평균 시청 시간을 늘릴 수 있다는 것이다. 마치 로켓이 하늘로 올라가다가 기본 연료만으로 힘이 부족할 때 추가 부스터를 켜는 것과 같은 원리다. 그렇게 추진 동력을 얻으면 시청 지속 시간이 50%를 넘어선다. 

물론 내가 세운 가설이 확실하게 검증된 것은 아니다.”

 

또 강제확장 전략이 있는데요. 

강자확장 콘텐츠는 무조건 찾아보는 콘텐츠를 말합니다.

신사임당은 기업 홍보실을 타깃으로 하는 콘텐츠를 예로 들었는데요.

어떤 기업명이나 구체적 제품과 관련된 콘텐츠를 만들어보라고 합니다.

최소한 그 기업의 홍보실과 유관 부서의 직원이 조회수를 올려줄 것이다.

기본 조회수를 강제(?)로 확보하는거죠.

콘텐츠가 많이 공유된다면 금상첨화.

콘텐츠의 외부 공유 빈도가 양질의 콘텐츠를 판단하는 요소일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이라네요.

 

유튜브 성장 시키는 노하우관련 내용이 생각보다 짧아서 아쉬웠어요.

 

유튜브로 돈을 벌고 싶은 분들이 많을 텐데요. 머리속으로 생각만하고 실천에 옮기지 

않는 사람들이 많을거에요.

주변에 유튜브를 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이 없고, 유튜브로 돈 버는 사람은

더더욱 없죠.

기회비용에 대한 신사임당님의 생각을 마지막으로 인용하며 영상을 마칠게요.

 

"돈을 벌고 싶다면 기회비용을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내가 투입하는 노동력이나 자본 대비 수익률을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남에게 성공 가능성을 물어보는 것은 바보같은 것이다. 내가 무엇을 잘할 있는지 자신이 가장 안다. 그런 식으로 시간을 낭비하는 자체가 이미 기회비용을 까먹고 있는 셈이다. 최악의 선택을 함으로써 날리는 기회비용보다 아무것도 하지 않았을 때의 기회비용이 크다. 인생을 남이 대신 살아줄 없듯이 선택도 내가 해야 한다."

 

http://www.bookk.co.kr/book/view/89437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