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노트

함께 읽기는 힘이 세다 속 유용한 팁

by 이야기캐는광부 2016. 1. 21.
반응형


함께 읽기는 힘이 세다. 책 제목이다. 학생들을 한뼘한뼘 성장 시켜준 독서수업에 관한 에피소드가 담겨있다. 차곡차곡. 학생들과 효과적인 독서수업을 진행하거나 독서토론 능력을 향상시키위한 방법을 찾고 있다면 추천하고 싶다.


아래 양식은 인천 송천고등학교 김병섭 선생님이 만든 것이라고 한다. 지금도 학교 선생님이시려나. 김병섭 선생님을 뵌 적은 없다. ^^; 독서모임 산책을 운영할 때 살짝 참고하기도했다. 서평 뿐만 아니라 독서모임에서 책 이야기를 나눌때도 유용하다. 




<서평 '초안지' 양식>


1~3. 명장면, 명대사

책 내용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을 적고 그 이유를 자세하게 씁니다.


4. 첫느낌

자신이 읽은 책의 이름, 저자, 출판사를 적고 자신이 이 책을 처음봤을 때 느낌을 솔직하게 적어봅니다. 이 책을 고른 이유를 말해봅니다.(제목이나 책 표지를 본 느낌을 솔찍하게 씁니다.)


5.데자뷰

책 속 내용과 비슷한 경험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써봅니다.(자신이 겪지 않았더라도 또래 친구에게 들은 이야기도 상관없습니다.)


6. 누구냐, 넌?

이 책을 쓴 사람은 어떤 사람일지 상상해봅니다. 글쓴이는 언제, 어디서,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 이 책을 썼을지 상상해봅시다.


7.아! 왜?...

글쓴이는 이 책을 왜 썼을까 생각해서 적어봅니다. 그리고 저자의 생각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씁니다.(글쓴이의 생각에 동의해도 좋고, 비판해도 좋습니다.)


8. 링크링크

책을 읽으면서 떠올랐던 책, TV프로그램, 뉴스, 신문기사, 영화, 음악, 인터넷 정보 등이 있으면 적어봅니다. (책의 내용과 우리 사회의 모습을 연결해서 써봅니다.)


9.깨달음

책을 다 읽은 후 새롭게 깨달은 점이 있으면 적어봅니다.(책을 읽기 전과 책을 읽은 후, 내 생각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자세히 풀어씁니다.)


10. 기타등등 기세등등

그 외 이 책에 대해 하고 싶은 말을 아무거나 써봅시다.

반응형

댓글